국내산이냐 외국산이냐.
국내산은 서비스 받기 편하고 부품도 비싸지는 않음.
외국산은 성능대비 가격은 저렴하나 서비스 받기 불편하고 부품이 비쌈 (부품도 배타고 비행기타고 오기때문에 운송료가 많이 듬)
국산은 서비스센터에 부품이 있거나 빠른 조달이 가능함.
외국산은 기본적으로 당일 수리가 안됨. 접수하면 빨라야 다음날이나 점검이 가능하거나 직접 찾아가야 함.
외국산은 부품이 서비스센터에 없음, 별도로 주문해야 함. 외제차와 동일한 시스템, 점검 후 주문 -> 시간소요 많음.
물론 잘 사서 오래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가성비가 좋은 외국산을 선호 하시는 분도 많음.
국산 제품은 고객센터나 센터정보가 찾기에 용이하다.
외산 제품은 고객센터나 센터 정보 업데이트가 늦어 찾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헛거름 할 수 있다.
국내 기업은 한국인이 생각하는 상식에 거의 근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산 제품은 서비스 기준이 다른 경우가 있다.
출장/ 방문/ 부품/ 수리지원 기준이 제품별 다름
국내 제품과 외산 제품의 기능상 차이와 불량의 기준이 다른 경우가 있음.
글로벌 제품이라고 진짜 해외 아무대나 가도 서비스 되는 것이 아님으로
확실히 물어보고 조건등을 확인 후 구매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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